환자안전 및 의료질 향상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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환자안전 및 의료질 향상

휠체어 탄 모습의 아이콘

환자안전 및 의료질 향상

환자안전을 위해 정확한 환자확인 및 의사소통, 낙상예방활동, 손위생 수행활동 등을 시행하고 있으며, 의료질 향상을 위해 적합한 활동방법을 선택하여 주제를 정하고, 의료질 향상 활동 수행을 검토, 지속적인 활동유지 및 관리를 합니다. 이를 위해 QPS(Quality & patient Safety)실을 운영하며 QPS전담자 배치 및 QPS위원회를 설치하고 있습니다.

환자안전 보장활동

  • 정확한 환자확인 및 의사소통
  • 낙상예방활동
  • 손위생수행

질 향상 및 환자안전(QPS) 운영체계

  • 환자안전법 상 200병상 이상의 병원급 의료기관으로 QPS위원회를 연4회 운영합니다.

환자안전사건 발생시

  • 적신호사건, 근접오류, 위해사건 분석
  • 분석결과에 따라 우선순위를 정하여 개선활동 수행
  • 경영진 보고 및 관련 직원 공유
  • 적신호사건 발생 시 관련 정보 제공
  • 환자안전 주의경보 발령 시 관련 직원 공유

질 향상(QI)활동

  • 질 향상 활동 주제 선정 및 활동 계획
  • 질 향상 활동 방법 : PDCA(plan-Do-Check-Act)사용
  • 문제점 파악, 개선방안 도출, 개선효과 평가 등을 위해 통계적 기법과 도구를 사용하여 자료를 수집 · 분석
  • 질 향상 활동성과를 경영진에게 보고하고 관련 직원과 공유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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No. 제목 작성자 등록일 조회수
2 관리자 2024-05-01 81
1 남산병원 2024-04-30 84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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